데스크탑으로 gitlab 서버 구성하기


아마도 이 글을 읽는 사람은 이미 gitlab을 설치하기로 마음먹은 사람들이라 생각하고 쓴다.

가격정책은 https://about.gitlab.com/products/ 에서 확인가능하며

필자는 무료로 쓴다는 가정하에 구성했다.


서버를 구성하려면 다음과 같은 구성요소가 확보 되어야만 한다.

요리를 하다가 '냉장고에 쓰다 남은 안심스테이크' 같은 멘트가 싫어서 미리 적어둬본다. (안심스테이크는 결코 남을 수 없다.)


1. 서버에 할당된 고정IP

2. 64bit OS 설치가능한 안쓰는 PC

3. Ubuntu OS ISO 파일

4. 4GB이상 ubuntu OS를 구울 USB

5. GitLab 설치


나열해보니 간단한거 같다.

실제로 동작까지 걸린건 좀 더 많은 일들이 있었다.




1. 서버에 할당된 고정IP

필자는 gitlab을 회사내부에서만 활용하려고 했다. 그리고 고정IP를 써야만 하는 환경이였다.

유동 IP라도 서버를 끌게 아니라면 왠만하면 괜찮지 않을까? 라고 생각한다.



2. 64bit OS 설치가능한 안쓰는 PC

64bit OS가 잘 돌아가려면 4GB RAM정도는 있어야 한다.

32bit OS의 메모리 주소값 한계가 3GB RAM 까지만이라고 알고있기도 하다.

그리고 쓰는 PC도 안되는건 아니지만 서버를 멀티부팅할게 아니라면 안쓰는 PC를 활용하자.

필자도 사실 서버로의 활용이 불가능할때의 퇴로를 위해

Windows -> Ubuntu 순서로 멀티부팅 가능하게 설치했다.

(* Ubuntu -> Windows 순서로의 멀티부팅 구성은 안되는거라고 해서 도전해보진 않았다.)



3. Ubuntu OS ISO 파일

여러 OS가 있지만 git의 활용법들이 리눅스용으로 검색이 잘되기도 하고 '서버하면 리눅스지' 같은 선입견이 있기도 하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Ubuntu Desktop 16.04.1 LTS가 최신이고 필자도 Desktop 16.04.1 LTS를 설치했다.

Ubuntu사이트에서 (https://www.ubuntu.com/download/desktop)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참고1:

Ubuntu Desktop/Server: 필자는 Desktop을 선정했는데

Server는 서버환경에 특화되어 GUI가 없다고 한다.

여차하면 Eclipse, Android Studio를 돌려볼 수 있는 GUI를 바라기도 했고

복잡한 리눅스 명령어 보단 GUI가 쓰기 편하지 않을까란 막연한 기대가 있었다.

(Ref: http://www.morenice.kr/119)

LTS: Long Term Support라고 장기지원을 한단다.(Ref: http://deviantcj.tistory.com/221)


참고2:

현재 Ubuntu 16.04.1 에는 화면 락 상태로 들어가면 키보드가 먹통이 되는 현상이 있다.

(임시방편으로?) 예전 커널로 부팅하면 된다고 한다. (Ref: http://jimnong.tistory.com/600)

지금 찾아보니 설정을 추가하면 된다는데 이미 서버는 켜저있고 사람들은 기다리고 있고.....

확인하기 쉽지 않아서 못했다.



4. 4GB이상 ubuntu OS를 구울 USB

3번에서 ISO파일을 받았다면 USB에 부팅가능하게끔 구우면 된다.

필자는 OS X 라서 디스크 유틸리티를 사용했다.(Ref: http://zerolism.tistory.com/entry/%EB%A7%A5%EC%97%90%EC%84%9C-DMG-%EB%82%98-ISO-%ED%8C%8C%EC%9D%BC-%EB%B6%80%ED%8A%B8-USB-%EB%A1%9C-%EA%B5%BD%EA%B8%B0)

OS X 환경에서 명령어로 굽는 여러 블로그들이 있는데 따라하다가 USB 하나 망가뜨린것 같았다.

혹은 망가져서 잘 안된건지 헷갈리니 그냥 툴을 쓰자.



5. GitLab 설치

GitLab 공식 사이트에 있는 가이드를 따라하면 된다.

* 공식 가이드: https://about.gitlab.com/downloads/#ubuntu1604

필자는 Ubuntu 16.04의 가이드를 따라 했으며 설치하다가 뭐뭐가 안되고 했었는데 그때그때 찾아보고 트러블슈팅 했다.

중요한건 가이드를 따라 완료하고 브라우저에서 '127.0.0.1'로 접속하면 GitLab Sign in/Register 페이지가 뜬다는 것이다.


참고:

Gerrit을 쓸때는 이미 등록된 아이디가 필요했는데

GitLab은 이 서버에 가입하고 로그인 후 사용하면 된다.

이런 구조다 보니 개발자들이 모두 가입해두어야 사용자 관리가 들어간 Project, Repository를 운영할 수 있다.



데스크탑으로 gitlab 서버 구성하기

끝.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트러블 슈팅(trouble shooting)  (0) 2017.02.22
git repository 끼리 merge 하기  (0) 2017.02.16
Git 개념과 사용법  (0) 2017.02.08

+ Recent posts